공지사항
4단계 BK21 사업 선정 교육연구단 2021년 자체평가보고서 공개
4단계 BK21 사업 선정 교육연구단 2021년 자체평가보고서 공개 합니다.
[자체평가 보고서 요약문]
중심어 |
건강재난 |
통찰형 보건 인재 |
학제간 초융합 교육 |
모듈형 보건학 교과목 |
대학원생 공통역량 교과목 |
코로나19 공모전/세미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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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환경연구소 |
코로나19 연구성과 |
코로나19 사회공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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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 달성정도 |
○ 본 교육연구단은 건강재난 통합대응을 위한 미래가치창조형 융합적 보건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지능형 재난 대응을 위한 교육과 연구에 있어 학제 간 초융합에 기초한 교육·연구 패러다임 구축을 목표로 삼은 바 있음.
○ 이를 위해 지난 1년간 본 교육연구단은 다학제/범학문적 교과목과 기존의 형태에서 탈피한 혁신적인 모듈형 교과목을 개발하는 등 재난 대응을 위한 융복합적 교육 역량을 강화해 참여대학원생의 건강재난 대응 능력을 함양하였음.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도 비대면 통로를 통해 교내·외, 국내·국제, 학제 간, 교수진·학생 간 연구 교류를 활성화하였음. 마지막으로 참여교수진은 코로나19 시기에 각 전공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여 사회 기여에 대한 교육연구단의 소임을 다하였음.
○ 이를 고려할 때 본 교육연구단이 지난 1년간 나타낸 성과는 기존 비전과 목표에 매우 근접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노력할 것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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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역량 영역 성과 |
○ 건강재난 대응 및 범학제 통합/초융합 기반 신규 교과목 개발
서울대 대학원생 공통역량 교과목 ’다학제적 중개의학‘ 신규 개발
○ 참여대학원생의 세계적 수준 연구성과 도출을 위한 국내·국제적 학술교류 활성화
○ 과학기술·산업·사회 문제해결과 사회공헌을 위한 보건환경연구소 및 산하 연구센터 운영 참여교수별 전문 분야에서 7개 연구센터 운영중 보건환경정보센터 설립 추진중
○ 참여대학원생의 저명학술지 출판 및 학술대회 발표 및 취업 성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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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역량 영역 성과 |
○ 참여교수진의 코로나19/재난대응 및 보건학 연구 저명학술지 게재(총 108건) 예방 정책, 비약물적 중재 효과 예측을 위한 수리모형, 경제성 평가, 의료기술 개발 정책 등 다양한 주제를 국내외 저명학술지에 발표함
○ 참여교수별 연구 핵심분야 중심으로 코로나19 시기의 사회적 기여 활동 수행
○ 참여교수의 연구의 국제화 성과 비대면 활동을 통해 유수 학술대회 참여 및 학술지 활동과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약 30편의 국제공동연구 성과를 유수 학술지에 출간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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달성 성과 요약 |
○ 지난 1년간 본 연구의 참여교수와 참여대학원생들은 4대 목표인 연구역량강화, 교육역량강화, 사회공헌 및 미래가치창출을 위해 매우 높은 성취도를 나타냈고 이는 특히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, 혁신적인 교과과정 개발, 참여교수진의 사회적 공헌 및 기여 활동,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면 교류가 어려운 상황에서 이뤄낸 뛰어난 연구의 국제화 및 교류 실적, 질적으로 우수한 참여대학원생의 취업상황 등에 나타남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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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흡한 부분 / 문제점 제시 |
○ 개선보완 사항 현장 실습교육 부족 학위과정 다양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필요한 교과목 프로그램 구성 건강재난 대을 위한 데이터 체계 구축 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해외 우수인력 초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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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년도 추진계획 |
○ 향후 추진계획은 다음의 노력을 포함함 현장 실습교육 강화 건강재난학 과정 등 학위과정 신설을 위해 노력함 교과목 관리운영위원회 설치 및 교과체계 개발을 위해 노력함 건강재난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고려함 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관련 워크숍 개최 등을 고려함 해외 우수 신진연구인력 유치를 위해 노력함 |